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드시 저지해야”

기사승인 2023.03.11  13:24:26

공유
default_news_ad1

- 시민단체 “우리 어민들은 물론 수산업 보호 대책 마련하라”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장기 보관 요구해야”

일본방사성오염수방류저지공동행동과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등 시민단체들은 10일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장기 보관을 요구하라”고 촉구하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드시 저지해야 하며, 특히 우리 어민들과 수산업 보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 대통령실 앞, 윤석열 정부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 (사진=환경운동연합)

기시다 일본 총리는 9일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오염수 방류에 관한 반대 여론이 여전히 거세지만, 오염수 방류를 국가 수장으로서 스스로 결정하겠다’고 발언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들의 반대와 수많은 전문가들의 우려,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일본 국민과 어민들의 여론에도 불구하고 결국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제주연구원이 발표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따른 피해 조사 및 세부 대응계획 수립 연구’에 따르면 국민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3.4%가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면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고 답했다.

또한 3월 6일 우리나라 일부 소비자들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전까지만 수산물을 소비하겠다는 생각에 방류 전 수산물 대량소비 수요 급증에 가격 추가 오름세가 이어진 뒤 오염수 방류 이후에는 급격히 소비가 감소되어 시장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일본의 오염수 해양 투기로 인해 우리 경제가 흔들리게 될 것이 자명하다.

▲ 10일 오전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퍼포먼스을 하고 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는 바다에 버리지 않고, 육상에 장기 보관을 하는 등 다른 대안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처음부터 다른 대안은 무시한 채 오염수 해양 투기만을 위해 달려왔다. 방사성 오염수를 적어도 백 년쯤 장기 보관한다면 많은 방사성 물질의 반감기가 지나 독성이 줄어든다.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닌데 마땅히 부담하고 스스로 감당해야 할 오염수를 해양 방류한다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행위이다. 일본 정부는 지금 당장 오염수 해양 투기를 포기하고 장기 보관을 검토해야 한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바다에 버려진다면 우리 어민들과 수산업 종사자들의 경제적 손실도 걱정이지만, 방사성 물질로 오염될 수 있는 해양 환경에 대한 우려도 클 수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윤석열 정부의 오염수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714개의 시민단체와 96명의 개인이 나섰다.

▲ 대통령실 앞, 윤석열 정부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 (사진=환경운동연합)

시민단체들은 “윤석열 정부는 오염수 방류를 일본 정부가 추진하고 있지만, 국가 수장으로서 오염수 방류를 절대 반대한다고 밝혀야 한다. 또한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를 장기 보관하라고 요구해야 한다. 그리고 피해가 예상되는 어민들과 수산업 종사자들에 대한 피해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다음과 같이 강력히 요구했다.

▲윤석열 정부는 방사성 오염수로부터 우리 식탁의 안전과 바다를 지키고 싶은 시민들의 열망에 답하라.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장기 보관을 요구하라.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적극 저지하라. ▲윤석열 정부는 어민들과 수산업 보호 대책을 마련하라. 등이다.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