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성권 불법선거운동, 이갑준 사하구청장 수사 촉구

기사승인 2024.03.28  15:37:10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지위를 이용해 국민의힘 부산 사하갑 이성권 후보의 불법선거운동을 한

이갑준 사하구청장에게 즉각적인 사과와 책임있는 대처를 촉구한다.

지난 27일 MBC에 보도된 이갑준 사하구청장의 불법선거운동은 가히 충격적이다. 구청장 지위를 이용해 관변단체 관계자들에게 전화해 국민의힘 이성권 후보의 지지를 요청하고, 후보와 통화를 연결시켜주는 행위는 명백한 공무원 중립 위반이자 공직선거법 위반이다. 사하구 유권자를 기만하는 행위다.

구청장은 공직선거법 제60조에 따라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공무원이다. 또 공직선거법 제9조, 85조, 86조는 ‘공무원 등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자의 선거에 대한 부당한 영향력의 행사나 기타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특히 공무원의 지위를 이용한 선거운동의 경우 벌금형 없이 5년 이하 징역형으로 처벌받게 되는 중범죄다. 부정·관권 선거를 자행한 이갑준 청장에게 즉각적인 사과와 책임있는 대처를 촉구한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함께 공모한 것으로 의심되는 국민의힘 사하갑 이성권 후보도 이 사태에 대한 책임이 있다. 이성권 후보가 요청해서 벌인 인인지, 이갑준 청장이 자발적으로 나선 것인지 추후 수사를 통해 밝혀지겠지만, 보도에 따르면 두 사람이 함께 공모한 것이란 합리적 의심이 든다.

유권자들을 기만한 이성권 후보와 국민의힘 부산시당에도 즉각적인 사과와 책임있는 대처를 촉구한다. 즉각적인 사과와 책임있는 대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더불어민주당이 유권자들을 대표해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을 경고한다. 이후 벌어질 일에 대한 모든 책임은 국민의힘과 이갑준 청장, 이성권 후보에 있다.

검찰·경찰 등 수사기관의 신속한 수사도 촉구한다.

공직선거법 제9조에는 ‘공무원이 중립의무를 위반한 행위가 인정되는 때에는 신속·공정하게 수사를 해야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언론 보도를 통해 녹취 등 증거가 확보됐고, 이갑준 청장이 사실상 공무원 중립 위반 혐의를 인정한 만큼 수사기관은 이 사안에 대해 신속하게 수사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선거대책위원회는 국민의힘 단체장들의 선거 개입을 막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눈을 부릅뜨고 부정선거, 관권선거의 현장을 지속적으로 감시할 것이다.

(2024년 3월 28일)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