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산 초고층빌딩 주거시설 허용 '특혜논란'

기사승인 2009.12.31  12:55:26

공유
default_news_ad1

- 부산경실련 "시는 센텀시티 WBC 주거시설 허용 결정 철회를"

부산】부산경실련은 28일 성명을 내고 최근 부산시가 승인한 센텀시티 내 월드비즈니스센터의 주거시설 허용방안에 대해 "이미 산업단지 기능을 상실한 센텀시티 내 지구단위변경안을 산업단지입지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는 시민여론을 무시하고 개발업자 특혜를 위해 원칙과 신뢰를 저버리는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부산경실련은 성명에서 "부산시는 수 천억원의 지방채를 발행해 센텀시티를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난개발과 특혜 분양 등의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해 주거시설 도입 불허 등을 내용으로 하는 지구단위계획을 마련했지만 변칙과 편법을 이용해 주거시설 도입을 묵인하고 지속적인 난개발을 부추겼다"고 주장했다.

해운대구청

부산시가 시내에 들어설 예정인 100층 이상 초고층 건물에 대해 당초 계획에 없던 주거시설을 넣을 수 있도록 잇따라 허용해줘 특혜논란이 예상된다.

또 "사업성만 고려한 무분별한 주거시설 허용은 부산 토지이용의 불균형과 빈부격차의 심화, 사회적 양극화에 따른 병리현상 등 엄청난 문제를 일으킬 수 밖에 없다"면서 "경기활성화란 핑계로 투자자의 수익성을 보장해 주기 위해 주거시설을 허용하게 된다면 앞으로 추진될 강서첨단물류산업단지의 상부시설 개발과정과 동부산관광단지의 엔터테이먼트존, 북항재개발의 상업지구와 해양지구 등은 온통 아파트로 가득하게 될 것이 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행정 속에서는 부산시민들의 생활수준 향상은 기대하기 어려우며 예산 편중과 지방채를 통한 과다개발로 미래의 지속가능성까지 훼손하게 될 것"이라며 "성급한 대규모 개발사업 보다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가까운 곳에서 부터의 행정신뢰 회복이 절실하며, 제대로 된 시정의 출발을 위해서라도 센텀시티 내 주거시설 허용을 철회하고 시민 앞에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118층 해운대관광리조트에 이어 111층 WBC도

이와 관련 부산시가 시내에 들어설 예정인 100층 이상 초고층 건물에 대해 당초 계획에 없던 주거시설을 넣을 수 있도록 잇따라 허용해줘 특혜논란이 예상된다.

부산시는 지난 24일 산업입지 심의위원회를 열어 솔로몬그룹이 해운대구 센텀시티에 111층 규모로 건립을 추진 중인 월드비즈니스센터(WBC)에 주거시설을 추가할 수 있도록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당초 산업단지로 규정돼 오피스텔과 전망대 등만 들어설 예정이던 WBC 건물의 상층부 45%(500가구)가량이 최고급 주거시설로 채워질 전망이다.

시는 이에 앞서 지난 1일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해운대해수욕장 근처에 들어설 예정인 118층 규모의 해운대관광리조트에 대해 전체 건물의 45% 이하를 주거시설로 전환하는 트리플스퀘어 컨소시엄 측의 개발계획 변경안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이에 대해 부산경실련을 비롯한 시민단체는 "민간업체가 건립 중이거나 건립을 추진 중인 초고층 빌딩에 당초 계획에 없던 주거시설을 부산시가 잇따라 허용해주는 것은 민간업체의 사업성만 높여주는 특혜"라고 비판했다.

월드비즈니스센터와 해운대관광리조트에 이어 부산 중구 중앙동 공유수면 매립지에 130층 이상 규모로 건립 중인 부산 롯데타운도 지난 5월 호텔 및 비즈니스 시설인 타워동에 고급 주거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국토해양부에 공유수면 매립목적 변경을 신청해 놓은 상태다.


양병철 기자

양병철 @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