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산롯데타운, 초고층 아파트 되나?

기사승인 2009.07.09  14:08:22

공유
default_news_ad1

- 시민단체, "특정기업 특혜" 주장

【부산】부산시가 특혜 시비에도 불구하고 롯데건설의 초고층 부산롯데타운 용도변경에 동의키로 해 논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들은 특정기업에 대한 특혜라고 주장했다.

부산시는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롯데건설의 부산롯데타운 공유수면 매립목적(용도) 변경 신청과 관련한 의견조회에 대해 "사실상의 동의를 의미하는 긍정적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지난 2일 밝혔다.

부산광역시

부산시 중구 중앙동 옛 부산시청 부지에 들어설 '부산롯데월드'의 높이 510m짜리 주 건물 공사가 지난 3월 9일부터 시작됐다. 이날 오후 공사현장에서 열린 기공식에서 허남식 부산시장 등 내빈들이 시삽행사를 갖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특정기업에 대한 특혜라고 주장하고 있다.

롯데건설은 지난 3월 기공식을 한 부산롯데타운 내 120층짜리 주건물(타워동)에 호텔, 레스토랑, 전망대 등 부대시설과 함께 고급 주거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매립목적 변경 신청을 최근 부산해항청에 제출한 상태이다.

롯데건설은 용도변경 등을 통해 당초 107층으로 계획된 층수를 120층 이상으로 높이고 호텔 객실과 업무용 사무실로 계획된 중층부에 아파트 등 주거시설을 넣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부산 중구 중앙동 옛 부산시청 터 등 롯데타운 건설부지는 지난해 9월 매립지 준공 당시 관광시설로 인가를 받았기 때문에 주거시설을 지을 수 없다. 굳이 주거시설을 넣으려면 매립목적부터 바꿔야 한다.

부산시는 "도시관리적 차원에서 상권 활성화 및 도심공동화를 방지하고 휴양과, 숙박, 주거 및 비즈니스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콤팩트도시로 건설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또 "초고층 시설물의 수익성 문제 등 주변의 우려속에서도 건축허가를 받아 공사에 나선 건 부산롯데타운이 유일하다"며 "정부도 관광특구 내 특급호텔에는 주거시설 설치를 허용한 만큼 하루빨리 부산롯데월드가 완공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부산경실련을 비롯한 지역 시민단체들은 이 같은 부산시 입장에 대해 "롯데건설의 용도변경 명분을 대변하는 것에 불과하다"며 "특정기업의 사업 수익성을 높이려는 용도변경 추진에 특혜를 주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양병철 기자

양병철 @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