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평생 어려운 이들 돌보다, 마지막 순간도 다른 생명 살려

기사승인 2022.09.18  08:36:32

공유
default_news_ad1

- “기증이라는 어려운 일…누군가 살리는 좋은 일이기에 결심”

더 어려운 이를 위한 삶을 산 서헌모씨,

마지막 길도 누군가를 살리는 장기기증으로 떠나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은 지난 9월 3일 전북 익산시 원광대학교병원에서 74살 서헌모씨가 간장을 기증, 다른 생명을 살리고 하늘나라로 떠났다고 밝혔다.

서씨는 지난 8월 20일 논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쓰러져 119구급차를 타고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뇌사상태가 됐다. 가족들은 갑작스러운 사고에 힘들어했지만 수년 전 기증희망에 등록 했던 고인의 의사를 존중하고자 기증을 결심했다.

▲ (기증자 서헌모씨 사진)

충남 보령시에서 1남 2녀 중 둘째로 태어난 서씨는 어릴 적부터 농업인으로 종사했다. 과묵하고 조용한 성격으로 누군가 어려운 사람을 보면 먼저 나서서 돕는 선한 마음씨를 지녔다고 한다. 가족에게는 엄하면서도 따뜻한 아버지로 늘 자녀와 아내를 위해 헌신하는 삶을 살았다고 한다.

서씨는 평소 소외된 사람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성격으로 봉사나 도움이 필요로 하는 분들을 위한 활동을 했다. 특히 몸의 거동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도와서 이동을 돕는 등 작지만 사회에 꼭 필요한 일들을 묵묵히 해왔다. 10여년전 시력이 안 좋아져 장애판정을 받은 이후에도 남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고 한다.

서씨의 가족들은 의료진에게 뇌사 상태이기에 기증이라는 숭고한 나눔이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평소 어려운 이를 돕고, 베푸는 것을 좋아하셨던 아버지였고 기증희망에 등록을 하셨기에 그 뜻을 따르고 싶다. 또한 아버지의 마지막 가는 길이 누군가를 살리는 좋은 일이기에 힘든 결정이지만 기증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아들 서용관씨는 아버지에게 “평생을 어렵고 힘든 이를 위해 몸을 아끼지 않고 헌신하신 것을 알기에 하늘 위에서는 고통 없이 편하게 잘 지냈으면 좋겠다. 저희들은 잘 살 테니 걱정 말고 편히 쉬시길 바랄게요”라고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기증 과정을 담당한 황영환 장기구득 코디네이터는 “삶의 끝에서 누군가를 위한 선택을 결심하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고 감사한 일이다”며 “생명 나눔을 실천하고 떠나신 기증자분과 가족분들의 숭고한 결정이 아름답게 기억될 수 있도록 기억하고 노력하겠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노상엽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