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미얀마 군부, 민주인사 사형집행 승인 철회를”

기사승인 2022.06.15  12:24:09

공유
default_news_ad1

- 시민사회, 철회 촉구하는 성명서 주한 미얀마대사관에 전달

▲ 미얀마 대사관 무관부 앞, 미얀마 군부의 민주인사 사형집행 승인 철회 촉구 기자회견 (사진=참여연대)

14일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177개 한국의 시민사회단체들은 주한 미얀마대사관 무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인사에 대한 사형집행을 승인한 미얀마 군부를 규탄하고 이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6월 3일 미얀마 군부는 88세대 학생운동 지도자인 꼬진미씨와 민주주의민족동맹(NLD) 전 국회의원 표제이야떠씨, 그리고 2명의 시민에 대해 사형집행을 승인한 바 있고,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한 목소리로 이를 규탄하고 사형집행의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기자회견을 통해 177개 한국시민사회단체는 “불법으로 권력을 찬탈한 쿠데타 세력이 미얀마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고 있는 민주화 세력에 대해 사형 집행을 승인한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미얀마 군부를 강력히 규탄했다.

특히 “쿠데타 이후 군부에 반대하는 시민과 정치인에 대한 탄압이 계속되고 있고, 반테러법 위반 등의 혐의로 이미 114명이 사형 선고를 받은 것과 관련해 이는 개인의 생명권과 자유, 안전에 대한 침해이자 군정에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공포심을 불러일으키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한국시민사회단체는 “무고한 시민을 희생시킨 권력은 역사적으로 반드시 강력한 심판을 받게 되어 있다”고 강조하고 “쿠데타 이후 체포되고 구금된 수많은 시민들의 조건 없는 즉각 석방을 촉구했다. 또한 사형집행 승인의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주한 미얀마대사관에 전달했다.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