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광우병 발병, 미국산 쇠고기 수입 즉각 중단을”

기사승인 2017.07.21  16:03:32

공유
default_news_ad1

- 경실련, “국민 먹거리 안전에는 어떠한 타협도 있어서는 안돼”

사고의 원천봉쇄 위해 선제적으로 즉각 수입 중지하고 부차적 조처해야

미국 농무부가 한국시각 7월 19일 미국 앨라배마주 암소 1마리에서 ‘광우병’으로 알려진 소해면상뇌증(BSE)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미국측에 BSE 발견 관련 추가 정보를 요청하는 등 관련 상황을 파악하고 현물 검사를 3%에서 30%로 확대하여 검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농식품부의 조치는 국민 먹거리 안전에 대해 안일한 대처다. 따라서 경실련은 “국민의 안전과 건강에 관련된 사안인 만큼 선제적으로 수입중지후 진상조사, 검역강화 등의 부수적인 조처를 취할 것”을 촉구하며, 21일 다음과 같이 밝혔다.

첫째, 만에 하나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즉각 검역 및 수입 중지하라

정부는 고령의 소에서 발생하는 비정형 BES인 점과 앨라배마주에는 우리나라로 쇠고기를 수출하는 도축장과 가공장이 없다는 이유로 검역강화 조치만 취하고 향후 종합적 검토후 필요한 조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먹거리 안전은 국민 건강에 직접 연결된 사안으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단호하고 선제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 (사진=경실련)

따라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다는 이유로 검역강화 등의 소극적 대책을 취할 것이 아니라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수입중단 조치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을 차단하고 차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미국산 쇠고기 및 쇠고기 제품 수입위생조건’ 부칙 6항에서 건강 및 안전상의 위험으로부터 한국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수입중단 등을 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세계무역기구(WTO)에서 보장한 수입중단 권리를 즉각 사용해야 한다. 지난 2008년 당시 정부는 ‘미국에서 광우병 발생하면 즉각 수입 중단’약속 했었던 점도 명심해야 한다.

둘째, 현재 수입된 미국산 쇠고기에 대해 전수 조사하라

현재 미국산 쇠고기는 3%의 표본조사만 하고 있다. 이번 발병으로 농식품부는 현물조사 비율을 30%까지 높여 검역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현재 수입된 미국산 쇠고기의 전수조사가 필요하다. 전수조사로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이 입증돼야 소비자도 마음 놓고 구매할 수 있으며, 판매자도 판매부진의 타격을 최소화하며 서로 신뢰회복과 상생할 수 있는 길이다.

셋째, 먹거리 안전을 책임지겠다는 국정 의지를 직접 보여줘라

과거 광우병 대처 사례에서는 검역만 강화하는 소극적 태도로 사태를 수습해 왔다. 검역강화만으로도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 할 수 있지만 다행스럽게 운이 좋았다고도 할 수 있다. 이제는 먹거리 안전에 대해 안일한 태도에서 벗어나 적극적이고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지난 7월 19일 문재인 정부는 국정과제 발표에서 먹거리 안전을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 계획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과거의 소극적인 태도의 반복이 아니라 수입중지 등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조치로 태도 변화를 보여야 한다. 이번 먹거리 안전을 국가가 책임지겠는 의지를 이번 광우병 사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국민에게 보여주길 바란다.

경실련은 “미국의 BES 발병에 상당한 심각성을 느낀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규모는 2016년 기준 15만6000톤이며, 호주산 쇠고기보다 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에서 수입하는 단일품목으로는 쇠고기가 최대 품목”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처럼 미국산 쇠고기는 국민 먹거리 안전에서 빼놓을 수 없게 됐다. 따라서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안전성 확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지키기 위해 원칙에 따라 수입중단 조치를 선제적으로 시행후 부수적인 조치들을 취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경실련은 끝으로 “이후 미국의 주장대로 이번에 발견된 BES가 자연적으로 발생한 비정형 BES임이 밝혀지고 사료의 안전성 등 미국산 쇠고기 안전성이 입증된 후 수입을 재개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고 “정부가 국민의 안전과 건강 문제에 관해서는 어떠한 타협을 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정부가 인지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양병철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