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강, 수상택시 말고 상괭이를 돌려다오

기사승인 2016.10.21  18:13:29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 지난 20일 서울시는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한강수상택시의 귀환을 알렸다.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중단된 이후 2년만이다. 24일 본격 운항을 시작하며 수상관광활성화를 통해 경제수익을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미 실패한 한강수상택시 사업을 포기하지 못하는 서울시를 납득하기 어려우며, 운항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 한강수상택시는 ‘한강수상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2006년)‘를 통해서 하루 평균 이용객을 1만 9,500명으로 추산하는 등 장밋빛 전망을 가지고 시작한 사업이었으나 2014년 기준 하루 평균 17명에 그쳐서 이미 실패한 사업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국정감사마다 여당과 야당을 가리지 않고 부족한 사업성을 지적하며 전시행정의 대표적인 사례로 오르내린 바 있다. 과거 월정액 제도 등을 도입하며 1회 이용에 1,800원이라는 파격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목표의 1/1,000의 이용객을 유치했는데, 이번에는 1인당 30분에 25,000원이라는 요금으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 근거가 궁금하다.

○ 서울시가 밝힌 것처럼 따릉이와 셔틀버스를 적극 활용해서 이용객을 충분히 유치했다고 가정하자. 한강을 하루에 수도 없이 운항하는 택시들 사이에서 한강의 생태계 훼손은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 1968년 한강개발을 위해 폭파된 이후 자연 상태로 회복하여 유래 없는 도심 속 철새도래지가 된 밤섬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12년 람사르습지로 등록된 바 있다. 수도 없이 택시가 오가며 일으키는 항주파와 소음 등은 밤섬을 포함한 한강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 불 보듯 뻔한데, 수상택시를 타고 철새탐조를 하겠다는 발상을 이해하기 어렵다. 조류탐조는 서식처를 훼손하지 않는 방식으로 멀리서 조용히 진행하는 것이 상식 아닌가.

○ 희망시정은 2011년 보궐선거에서 한강르네상스로 대표되는 토목세력과 무상급식을 내세운 복지세력의 격돌 속에 탄생했다. 눈에 띄는 토목공사보다는 무리한 재정운영으로 만신창이가 된 서울시 예산을 정상화하고, 보편적 복지, 한강복원 등의 새로운 정책을 내세워왔다. 이런 기조 하에 신곡보 철거를 통한 기수역 복원을 수리/수질/생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연구하기도 했다. 또한 한강에 자연스럽게 자라나거나 시민들이 식재한 버드나무 숲이 점차 자리잡아가는 등 의미있는 정책들도 있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언급되고 있는 공원정비, 경인운하연장 등의 한강관광자원화 계획은 흡사 창의시정 당시의 화려한 토목공사를 떠올리게 한다.

○ 한강은 이미 연간 5천만 명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서울의 대표명소다. 한강르네상스라는 비싼 화장을 끝낸지 고작 5년여다. 서울시민을 포함해서 온 국민은 지난 5년 ‘강’이라는 말만 들어도 피곤할 정도로 우리사회는 강개발사업으로 격돌해왔으며, 그 영향이 계속되고 있다. 시민들은 더 이상의 한강개발을 원치 않는다. 민간에서는 한강의 기수역이 복원되면 바다와 강을 오가는 상괭이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는 캠페인이 한창이다. 한강관광자원화에 쏟을 예산과 열정을 건강한 강으로의 복원, 그리고 우리 이웃들과 함께 나가야할 공동체적 방향에 더 신경써주시길 부탁드린다. 부디 초심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2016년 10월 21일)

환경운동연합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