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폐교 해포분교장 초등인성교육 메카로 조성

기사승인 2016.09.20  13:22:35

공유
default_news_ad1

부산광역시학생교육원(원장 김창민)은 지난 6월 9일부터 오는 10월 7일까지 폐교된 강서구 해포분교장에서 부산시내 초등학교 31개교 5학년 학생 2250명을 대상으로 수상체험과 연계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해포분교장은 부산교육청과 부산시가 업무협약을 맺어 수상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를 갖춘 부산수상레포츠스쿨로 사용하고 있다. 수상레포츠스쿨은 한국해양소년단부산연맹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다.

▲ (사진=부산광역시교육청)

당초 부산교육청은 이전한 명지초 부지에 초등학생 전담 수련교육기관인 초등인성교육관 설립을 추진하였으나 지역주민들의 민원으로 설립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부산학생교육원은 그 대안으로 학교현장의 교육과정과 학생발달 수준에 맞는 초등학교 수상체험 인성프로그램을 지난 6월 개발했다.

이어 부산시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은 결과 58개교 학생 4256명이 신청해 학교현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은 바 있다. 10월초까지 이중 31개교 225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하고 현재 활발하게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폐교된 해포분교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지난 6월과 7월 22개교 학생 1420명이 참여한 결과 참가자의 98.3%의 학생들이 프로그램 참여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사들은 프로그램을 확대 해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학생교육원은 9월과 10월 수정초 등 9개교 학생 830명을 대상으로 이 프로그램을 11차례 더 운영할 계획이다.

부산교육청과 학생교육원은 부산시내 모든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수요가 매년 20000여명에 이르러 현재 폐교된 해포분교장 시설만으로 그 수요를 감당하기는 어려울 뿐 아니라 양질의 교육과정 제공에도 한계가 있다고 보고 대책을 마련 중이다.

그 대책으로 부산시의 협조를 받아 현대식 숙박시설과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김창민 학생교육원장은 “부산 초등인성교육은 부산시, 교육청, 학교, 가정의 협력체계가 이뤄질 때 성공을 담보할 수 있다”며 “앞으로 부산시 등 유관기관과도 적극 협의해 인프라를 확충함으로써 해포분교장을 초등인성교육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사진=부산광역시교육청)

양병철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