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오염수 해양투기 말고 육상 보관하라”

기사승인 2023.06.09  06:58:14

공유
default_news_ad1

- 시민단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국제 행동의 날’ 기자회견

해양의 날인 8일 오전 11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를 위한 국제 공동행동을 개최했다. 참여자들은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해양 투기가 아닌 육지 장기 보관 등을 주장했다.

▲ (사진=환경운동연합)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방사성 물질을 바다에 버리는 일본의 행위는 인권과 바다 생물권을 유린하는 행위”라며 일본의 행태를 강력히 비판했다. 그리고 국제 서명에 연명한 세계 시민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며, “일본 정부의 반생명적·반인권적 행위에 파란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전민경 전국어민회총연맹 홍보팀장은 “일본 측의 일방적 투기 일정을 통보받고 분노할 수 밖에 없었다. 오염수를 방류할 때 가장 피해가 클 수 밖에 없는 이웃 나라에 대한 배려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한 것은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 정부의 오염수 대응 태도에 어민들은 절망감을 느꼈으며, 6월 12일 제2차 전국 행동의 날에 함께 할 것을 다짐했다.

한살림 박예진 활동가는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결정으로 우리 국민, 바다를 공유하는 모든 이들이 방사성 물질로 인한 잠재적 건강 피해, 수산물 섭취에 대한 근원적인 두려움을 받아야 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던지며, “오염수 방류는 일본 정부 외에 누구에게도 이득을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리고 “일본 정부는 오염수 투기를 당장 철회하고 자국 영토에 장기 보관하라”고 촉구했다.

▲ (사진=환경운동연합)

이후 ‘공동행동’ 김병혁 상황실장은 6월 8일 전국행동 및 6월 12일 제2차 전국 행동의 날을 안내하고 참여를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환경운동연합 배슬기 활동가, 조민기 활동가 그리고 한국진보연대 김지혜 활동가 세 명이 국제공동서한문을 낭독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8일 오전 11시 서울에서 기자회견과 동시에 전국 각지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서울행동, 부산행동, 울산행동, 평화나비 대전행동, 전북환경운동연합, 청주환경운동연합 등에서 기자회견을 가졌고, 광주전남행동(광주·전남동부·전남서부)에서는 기자회견 및 거리 캠페인을 실시했다.

한편 국제 공동행동을 진행한 국가 및 단위는 다음과 같다. 한국에서는 93개의 시민단체가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선언문에 연명했다.

일본에서 76개의 단체와 833명의 시민들의 연명했고, 그 외 27개국 72개 단체와 국제단체 7곳이 [환경운동가아태네트워크(Asia Pacific Network of Environment Defenders), 지구의 벗 글로벌(Friends of the Earth International), 인간지속가능성연구소(Human Sustainability Institute), 영솔와라 퍼시픽(Youngsolwara Pacific), 지구연구소 국제해양포유류 프로젝트(International Marine Mammal Project of Earth Island Institute), 해양조합(Ocean Cooperative), 여성/법/개발 아태포럼(APWLD)] 연대 의사를 밝혔다.

또한 31개국 208명의 개인이 참여해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의사를 전달했다.

6월 8일 해양의 날 외에도 지역별로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를 위한 집중 행동이 이어질 계획이다.

▲광주전남행동 : 6월 12일 2차 전국행동의날 어민들과 함께 상경투쟁

▲제주대책위 : 6월 13일 영사관 앞 제주도민대회 및 차량시위

▲울산행동 : 6월 23일 2차 울산시민행동의날

▲부산행동 : 7월 8일 ‘부산시민 10만선언운동’ 부산시민총궐기대회

▲ (사진=환경운동연합)

[국제 공동 서한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육상보관하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제1원전에서 발생한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를 추진하고 있다. 오염수 해양투기는 환경과 생명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폭거이다. 방사성물질은 생태계에 장기간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이로 인한 피해와 영향에 대한 검증이나 평가가 제대로 되지 못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해양투기에 따른 피해 평가나 최선의 대안을 권장하기는커녕, 오히려 오염수 해양 투기에 힘을 실어주는 뒷배 역할을 해주고 있을 뿐이다.

일본 정부는 엄청난 오염수를 처리하고 희석하여 버리면 안전하다지만 이는 희망사항에 불과하다. 도쿄전력은 사고 12년이 지나도 녹아내린 핵연료 조차 수습하지 못하고 그저 물만 뿌려대고 있는 형편이다. 일본 원자력학회마저도 일본 정부 40년 폐로계획안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염수든, 처리수든, 희석을 하든 방사성 물질임은 변함없다. 터널을 통한 방류여도 런던협약과 국제해양법 위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체르노빌 석관이나 석유비축용 대형 탱크를 사용해 반감기 효과로 오염수 독성이 충분히 약해질 때까지 장기보관하거나, 콘크리트로 굳혀 보관하는 대안이 있다.

1993년 런던협약 제16차 당사국회의는 중저준위를 포함해 모든 방사성 물질의 해양투기를 전면금지했다.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는 유엔해양법협약이 정한 해양생태계보존 의무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일본정부가 오염수 방류보다 훨씬 더 안전한 방안을 채용해 생태계와 국경피해를 최소화하도록 권장해야 한다.

바다는 모든 생명체의 원천이다. 오염수 투기는 결국 생명체 살상행위다. 세계 시민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분명한 이유이다.

6월 8일 세계 해양을 날을 맞아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지 마라!

–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를 육지에서 보관 처리하라!

–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흑색 선전과 억지 이해 구하기를 중단하라!

–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오염수 해양투기 옹호를 즉각 중단하라!

2023년 6월 8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반대하는 국제 연명 개인과 단체 일동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