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기사승인 2023.05.11  13:20:36

공유
default_news_ad1

- 부산광역시의회·제주특별자치도의회 공동성명서 발표

부산시의회 해양도시안전위,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 공동 대응 다짐

일본의 일방적인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규탄 및 정부 대책 마련 요구

부산광역시의회 해양도시안전위원회(위원장 안재권)는 10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강연호)를 방문하여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고 공동 대응을 다짐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 (사진=부산광역시의회)

이번 공동성명서 발표는 부산광역시의회(의장 안성민)가 지난 2일에 열린 제31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IAEA 국제기준을 준수하지 않는 일본의 일방적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결의안’을 채택한데 이어, 관련 시도의회와의 공동 대응을 위한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부산시의회와 제주도의회는 공동성명서에서 “대한민국 해양수도 부산시와 해양관광도시 제주도는 해양자원을 활용한 산업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한 확실한 안전장치 없이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부산시와 제주도의 경제 전반에 큰 위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이러한 위기의식을 고려하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을 위해 해양 방사능 조사를 확대하고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해야 할 것이며,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 절차에 대해 일본 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하는 등 국민의 불안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정부의 방사능 검사를 위한 해양 모니터링 체계 구축 강화 및 모니터링 결과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는 투명한 시스템 마련 ▲정부의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검사 강화 및 방사능 검출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 마련 등을 요구했다.

▲ (사진=부산광역시의회)

특히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부산 어민과 수산업 종사자에게 막대한 혼란과 피해를 주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가짜뉴스’의 확산을 지양하고 ▲수산물 소비 위축에 따른 어업인 등에게 피해지원을 위한 (가칭)「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산분야 피해 대책 특별법」제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공동성명 발표 후 안재권 위원장은 “이번 공동성명은 일본의 일방적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를 위한 결의안 채택 이후 관련 시도의회와의 공동 대응을 위한 첫 번째 사례로서 앞으로도 시민 불안 해소를 위하여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대영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