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굴욕적 강제동원해법안 폐기해야”

기사승인 2023.03.09  11:14:24

공유
default_news_ad1

- 시민사회, 한미연합군사연습 반대 촉구

7일 오전 10시 동구 초량동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일본에 항복선언 굴욕적 해법안 폐기 및 한반도 전쟁위기 불러오는 한미연합군사연습 반대 민주노총 부산본부 기자회견’이 열렸다.

▲ (사진=민주노총부산지역본부)

참가자들은 “윤석열 정부의 굴욕적인 강제동원해법안은 일본과의 관계만을 생각하는 친일행각이다. 그 이면에 있는 목적은 한미일 군사동맹 완성을 막고 있는 한일 문제 해결, 결국 한미일 군사동맹 강화가 목적이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3월 13일부터 진행되는 한미연합군사연습을 반대하는 단위사업장 대표자 선언을 진행해 230여명의 대표자 선언을 받았다. 윤석열 정부의 굴욕적인 강제동원해법안 폐기와 전쟁위기를 불러오는 한미연합군사연습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다”며 개최 취지를 밝혔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김재남 본부장은 “윤석열 정부에게 엄중히 경고한다. 미국과 일본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고 왜 국민들의 목소리는 듣지 않는가. 더 큰 위기로 이어지기 전에 한미연합군사연습 즉각 중단하라. 전쟁위기 고조시키는 한미일 동맹을 해체하라. 간첩 조작 사건으로 안보 위기 조장하며 국민을 속이고 목소리를 가로막는 공안 정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서비스연맹 마트노조 부산본부 감만지회 정승숙 지회장은 “몇 해 전 한미군사훈련으로 한반도가 어수선할 때 꼭 전쟁 날 것 같은 분위기에 면회도 안 되는 강원도까지 군대 간 자식 걱정에 연차 써가며 몇날 며칠을 부대 앞에서 서성이다 그냥 돌아온 언니가 울면서 말했다. 필요 없는 전쟁 연습 때문에 내 자식을 못 볼 수도 있겠다며 무섭다고 했다. 군사연습, 전쟁연습에 수천 수억원의 돈이 들어갈 건데, 최저임금 받는 노동자들에게는 시급 만원도 많다며 직종별·지역별 차등으로 지급해야 한다는 윤석열 정부에 치를 떠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지금의 정부에서는 희망이라고는 찾아볼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 (사진=민주노총부산지역본부)

공무원노조 부산본부 최성호 정치통일위원장은 “일본과 미국에게만 이익이 되는 한미일 동맹을 반대한다. 우리나라를 침략해 우리 민족을 억압하고·수탈하고 강제징용을 일삼았던 일제 36년의 역사에 대해서 진심으로 일본은 사과하고 배상해야 한다. 한미일 동맹이라는 이름하에 한반도를 전쟁으로 몰아넣고 있는 이 동맹에 반대한다. 양심적 공무원 노동자들이 요구한다.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한미전쟁연습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철도노조 부산지방본부 변종철 본부장은 “어제 정부에서 발표한 제3자 변제 방안 대상 기업에 한국철도공사가 포함되어 있다. 전국 철도 부산지방본부는 정부의 굴욕적 변제 방안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다. 윤석열 정부가 국민과 강제동원 피해자를 무시하고 수치스러운 외교를 고집한다면 국민들의 거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는 “오는 3월 11일 오후 4시 서면에서 진행되는 한반도 자주평화를 위한 부산시민대회에 참가하여 한미연합군사연습에 반대하는 투쟁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