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보여주기식, 책임회피용 사과 안돼”

기사승인 2022.11.09  15:05:57

공유
default_news_ad1

- 시민사회 “이태원 참사 대통령이 책임져라”

부산 시민사회·여성·청년·종교·문화예술·노동단체·정당 공동개최 기자회견

부산지역 시민사회·여성·청년·종교·문화예술·노동단체·정당들이 공동으로 이태원 참사에 대한 대통령 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8일 오후 1시 부산시청 앞에서 개최했다.

▲ (사진=민주노총부산지역본부)

부산참여연대 양미숙 사무처장은 “모든 책임이 대통령 본인에게 있음에도 경찰에게 책임을 따져 묻는 것에 어처구니가 없다. 부끄러운 공직자들의 태도의 근원이 대통령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부산본부 김재남 본부장은 “이 참사의 책임자인 국가가 책임을 인정해야 한다. 민주노총은 모든 시민이 안전한 나라를 위해 11월 12일 서울에서 10만 총궐기에 나설 것이며, 11월 26일에는 부산민중대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민운동연대 도한영 운영위원장은 “유가족의 슬픔과 시민의 안전은 뒷전이고 오로지 정부의 안위와 정권 유지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인정하고 책임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 (사진=민주노총부산지역본부)

부산지역에서 추모행동을 진행하고 있는 20대 청년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청년은 “작년에는 사람들을 통제하는 경찰이 미리 배치되어 핼로윈에 아무런 인명피해가 없었다. 국민의 생명과 안녕을 지키는 게 국가기관이 해야 할 일이다. 변명하는 것은 이러한 사태를 반복하겠다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부산민예총 김평수 이사장과 부산여성단체연합 석영미 대표는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부산지역 각계각층 시민사회는 진정성 없는 책임회피용 사과를 강력히 규탄한다. 또한 말에 대한 실천이 따르지 않는 사과는 진심어린 사과라 볼 수 없다. 지금 당장 윤석열 정부 내 책임 있는 자들의 경질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대통령이 국민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할 것과 책임자들에 대한 경질과 처벌을 촉구했다.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