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기후재난, 이대로 살 수 없다” 전국행동

기사승인 2022.09.09  15:30:45

공유
default_news_ad1

- 환경연합, 기후정의행동의 날 맞아 전국 동시 진행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7일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와 정부의 기후위기 대응 강화를 촉구하며, 전국 환경운동연합 기후정의행동의 날 “기후재난, 이대로 살 수 없다”를 개최했다. 이날 전국행동은 16개 환경운동연합 지역조직이 참여했으며, ▲태양과 바람의 나라로 ▲석탄과 원전을 문 닫고 재생에너지로 ▲탈 석탄법 제정하라 ▲생태보호구역 늘리고, 강은 흐르게 ▲플라스틱 줄이고, 자원순환 사회로 와 같은 구호 아래에서 진행됐다.

▲ (사진=환경운동연합)

첫 번째 발언자로 나선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태풍 힌남노, 8월 초 발생한 폭우 등 최근 발생한 기후재난의 피해는 서민들이 가장 먼저 입는다고 말하며, 이것이 ‘기후위기의 민낯’”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구온난화에서 기후변화로, 기후변화가 기후위기로 바뀌는 데는 30년도 채 걸리지 않았다”며 “정부가 제대로 된 정책을 만들고 기업이 이를 이행하여 기후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오늘 전국 16개 지역의 환경운동연합이 기후정의행동의 날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9월 24일 기후정의행진에도 전국의 환경운동연합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 발언자인 이지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국 활동가는 “현재 눈에 보이지 않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420ppm 정도로 매우 비정상적으로 높다. 우리가 최근 경험하고 있는 기후재난은 그냥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지구 가열화 때문에 더 강하고 빠르게 나타나는 것”라고 말했다.

또 “온실가스를 매년 8%씩 줄여나가야 하는 기후위기 비상사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강릉과 삼척에는 4기의 신규석탄발전소가 건설되고 있다”며 신규 석탄발전소 사업을 비판했다.

그는 “지금이라도 석탄발전소 건설 사업을 중단하고 에너지 전환을 할 수 있도록 ‘탈 석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말하며, 현재 진행 중인 탈 석탄법 국회 국민동의청원 참여를 독려했다.

마지막 발언자인 이민호 서울환경연합 기후에너지팀 활동가는 “최근 발생한 폭우, 태풍, 산불 등 자연재해의 원인은 기후위기이다. 반면 현재 윤석열 정부 에너지 정책은 원전 건설만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정말 필요한 것은 재생가능에너지임에도 불구하고 법과 제도, 그리고 정부가 심은 잘못된 인식 때문에 재생에너지 확대 속도는 제자리걸음”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끝으로 “지금 기후 비상사태이니 만큼 정부가 재생에너지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루빨리 법과 제도를 마련할 것을 요구하며, 9월 24일 기후정의행진에서도 체제 전환과 안전한 사회를 위해 목소리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환경운동연합은 오늘 행동 외에도 9월 한 달 간 탈 석탄법 제정을 위한 국회 국민동의청원(‘신규 석탄발전소 철회를 위한 탈석탄법 제정에 관한 청원’, http://bit.ly/ 탈석탄법제정) 촉구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9월 24일 광화문에서 진행되는 ‘9.24 기후정의행진’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다.

▲ (사진=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기후정의행동의 날 기자회견문>

“기후재난, 이대로 살 수 없다”

– 태양과 바람의 나라로

기록적인 폭우와 폭염, 가뭄, 산불 우리는 기후위기를 기후재난으로 체감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예측을 뛰어넘은 기후재난과 취약한 대책 속에 큰 피해를 겪은 시민들은 이번 태풍 힌남노 통과에도 맘졸이는 밤을 보내야 했다. 문제는 이번만 피해를 줄이면 끝나는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정부는 작년 2050년 탄소중립과 2030년 40%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지구온난화 1.5℃ 방지 목표 달성에는 부족하고, 이마저도 더디고 제대로 가고 있지 못하다. 윤석열 정부는 원자력 강국 건설을 외치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을 후퇴시키고, 오로지 원전 확대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시대착오적인 정책만 강요하고 있다.

이번 힌남노 태풍에 원전들은 출력까지 줄여가며 사고를 방지하고자 했지만, 결국 신고리 1호기 발전기가 정지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대책 없이 쌓여만 가는 고준위핵폐기물은 물론 기후재난에 원전사고까지 걱정해야 하는 일이 과연 기후위기 대책인가.

과학계와 국제사회는 한국이 석탄발전을 늦어도 2030년까지 폐지해야 지구온난화 임계점을 막을 수 있다고 제시했다. 하지만 이런 경고를 비웃듯 강릉과 삼척에 신규석탄발전소 4기가 건설되고 있다.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말하면서 그 주범인 신규 석탄발전소 가동을 전력계획에 그대로 담았다. 국회에는 신규석탄발전소 건설을 멈추고 전환을 지원할 수 있는 법이 발의되어 있지만 진전이 없다. 답답한 지역주민과 시민들은 국회에 탈석탄법 제정 국민동의 청원서명이 9월 한 달 동안 진행 중이다.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사회가 지금과는 달라져야 한다. 환경운동연합은 기후위기 해결을 위해 ▲석탄과 원전을 문닫고 재생에너지로 ▲생태보호구역 늘리고, 강은 흐르게 ▲플라스틱 줄이고, 자원순환 사회로 나아갈 것을 제안한다.

기후재난, 이대로 살 수는 없다. 9월 24일 서울 광화문에서 기후위기 해결을 요구하는 기후정의행진이 열린다. 환경운동연합도 전국의 지역조직, 회원들과 함께 9.24 기후정의행진에 참여할 것 이다. 기후위기에 공감하고 기후정의를 실현하기를 바라는 많은 시민들도 함께 해 주실 것을 호소한다.

(2022년 9월 7일)

환경운동연합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