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방역 강화하고 병상과 인력 확보하라”

기사승인 2021.12.03  18:49:53

공유
default_news_ad1

- 시민사회단체, 청와대 앞 1인시위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필요한 건 병상 확보·의료인력 확충

정부는 11/29일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에 따른 의료 및 방역 후속 대응계획’을 발표하고 12/1 ‘재택치료 관련 주요 내용 안내’, 12/3 ‘특별방역대책 후속 조치’를 잇따라 발표했으나, 구체적인 병상과 인력 확보 방안은 전혀 내놓지 않고 확진자가 필요한 경우에만 입원 치료를 받는 재택치료 중심으로 의료체계를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 불평등끝장넷 활동가들은 2일 목요일부터 병상 확보와 의료인력 확충을 요구하는 1인시위를 시작했다. (청와대 인근, 사진=참여연대)

재택치료는 사실상 치료가 아닌 모니터링일 뿐이고, 이송 가능한 병상이 없으면 무용지물인 조치이다. 정부는 2년 동안 제대로 된 공공의료 정책 하나 내놓지 않고 위기 상황에서 시민에게 치료의 책임까지 떠넘기고 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불평등끝장넷,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준), 무상의료운동본부)들은 ▲정부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재택치료 계획 폐기 ▲감염 확산을 막고 모두를 보호할 사회적 방역 시행 ▲민간 병상과 인력의 즉각적인 확충 등을 요구하기 위한 1인시위를 시작했다.

1인시위는 12/2(목)부터 12/10(금)까지, 11:50~12:50에 청와대 인근, 국회 앞, 광화문광장 사거리와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한다.

이들은 “또다시 닥쳐올 수 있는 감염병 위기. 땜질식 처방이 아닌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시민 여러분께는 공공의료 확충 지지 서명(00healthcare.kr)에 참여해 줄 것”을 호소했다.

온라인 서명운동 00healthcare.kr ▶

한편 시민들의 서명은 1월 말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해 감염병 위기를 극복할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할 예정이다.

노상엽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