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윤석열, 농민·농업인 목소리도 경청해야”

기사승인 2021.08.02  19:20:50

공유
default_news_ad1

- 경실련 “원칙을 규제로만 인식하는 편협함과 농정에의 무지 보여”

국민의힘 대선 유력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헌법부정’ 농정인식에 엄중한 우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2일 “국민의힘 대선 유력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헌법부정’ 농정인식에 엄중한 우려를 표하며, 원칙을 규제로만 인식하는 편협함과 농정에의 무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하고 “다양한 농민·농업인의 목소리도 경청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일 서울 여의도 북카페 하우스에서 열린 청년 정책 토론회 ‘상상23 오픈세미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

대선 유력후보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 입당한 후 첫행보로 지난 1일 한 세미나에 참석해 농업에 관련한 발언을 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 윤 대선 예비후보는 “농지법과 관련된 여러 법률들을 보면 경자유전에만 너무 집착하고 있다”며 경자유전의 원칙 폐지를 밝혔다고 한다. 이는 행정부 사법행정의 최고위직의 하나인 검찰총장을 지낸 대선 유력후보가 헌법을 정면으로 부정한 것으로 경실련은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대한민국 헌법 제121조는 ‘국가는 농지에 관하여 경자유전의 원칙이 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농지의 소작제도는 금지된다’고 천명하고 있다. 검찰총장이 되기까지 수사와 공소에는 능한 율사였는지 모르나, 사법시험 합격 후에 헌법을 한 번이나 제대로 읽어 보았는지 의문이다. 농지법은 그러한 헌법의 원칙을 구체화하여 농지소유제한, 농지소유상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다. 원칙을 규제로만 인식하는 유력 대선 후보인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의 편협한 농정인식은 매우 심각한 문제가 있다.

윤 대선 예비후보는 또한 ‘스마트팜’에 대해서도 농업의 발전이 규제로 막혀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한다. 최근 스마트라는 수식어가 붙으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 인양 오도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마트팜’은 비용도 많이 들고 관련 농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한다기보다, ‘스마트팜 밸리’화 되어 대기업의 토건사업화 되는 부작용이 심각한 경우도 많다.

경실련은 “스마트팜은 규제 때문이 아니라, 농가소득의 불안정으로 인한 농가의 자본 여력이 부족한 점이 문제의 핵심인 것이다. 이렇게 다양하고 복잡한 농정에 대해 규제개혁 프레임으로만 접근하는 윤 대선 예비후보의 농정인식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본연의 ‘스마트농업기술‘이 보급되어 농업의 진정한 발전을 견인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윤 대선 예비후보는 ‘농산물 비축’도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일축했다고 한다. 농산물 비축은 농산물의 가격 안정을 도모하는 중요한 가격정책이다. 소비자 가계의 안정과 농가소득의 안정에 기여하는 주요한 기제인 것이다. 이를 두고 ‘시대에 뒤떨어진 사고에 갇힌 것’으로 언급한 것은 윤 대선 예비후보의 농정에의 무지도 여실히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경실련은 “윤 대선 예비후보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대선후보 1위를 달리고 있다. 다양한 관점이 있을 수 있지만, 그만큼 현재 국민의 지지를 제일 많이 받는 후보인 것이다. 그러한 윤 대선 예비후보가 헌법이 예정하는 경자유전의 원칙을 부정하고, 농정현실에의 편협한 인식과 무지만을 드러낸다면, 국민의 지지는 신기루에 불과할 수도 있다. 300만 농민·농업인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농민·농업인과 국민의 엄혹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