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SH사장 임명은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의 야합

기사승인 2021.07.28  18:10:03

공유
default_news_ad1

- 경실련 “다주택자로 건설업계 입장 대변 김현아 후보자 안돼”

1천만 서울시민 주거안정 책임질 공기업 적임자로 합의한 시와 시의회 강력 규탄

경실련은 “SH공사사장 임명은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의 야합이며, 특히 다주택자이며 건설업계 입장을 대변해온 김현아 후보자를 1천만 서울시민 주거안정을 책임질 공기업 적임자로 합의한 서울시와 서울시의회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27일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의회 별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서울특별시의회)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5일 SH공사사장 후보자로 김현아 전 국회의원(국민의힘)을 내정하고 어제(27일)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렸다. 김 후보자는 주택을 4채나 보유한 다주택자이면서 건설업체들이 출연한 건설협회, 건설공제 출자로 설립된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서 20여년을 재직하며 민간건설사들의 이익을 대변해온 인물이다.

무주택 서울시민의 주거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공공주택 건설공급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SH공사사장으로 자질과 도덕성, 주택정책의 철학과 가치관 등 모든 면에서 1천만 서울시민의 주거안정을 책임져야 할 공기업 수장으로서의 적임자로 볼 수 없다.

국회의원 재직 시절에도 다주택자의 부자감세 정책에 앞장섰고,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를 통한 주택공급 확대를 주장해왔다. 특히 민간을 통한 주택공급을 강조하며 민간건설사의 이익을 대변해왔다. 인사청문회에서조차 공공연하게 헌법에서도 개인 재산권은 보호하게 돼 있다며 다주택자들을 옹호하고 가진 자들의 편을 드는 사람에게 무주택, 취약계층 서민을 위한 역할을 맡길 수 없다.

그럼에도 오세훈 서울시장은 부적절한 인사를 내정했고, 서울시의회는 형식적인 검증을 거쳐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를 채택했다. 이는 서울시민의 주거안정은 뒷전인 채 이해관계를 앞세운 야당 서울시장과 여당 서울시의회의 야합과 다름없다.

김 후보자는 다주택자이면서 공직자의 다주택 보유를 옹호했다. 후보자는 강남 청담동 아파트, 서초 잠원동 상가, 부산 중구 중앙동 오피스텔, 부산 금정구 부곡동 아파트 등 총 4채를 보유 중이며 3채의 전세권도 보유 중이다. 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내내 누구든 필요에 의해 다주택을 보유할 수 있다며 당당했다.

LH가 최근 발표한 다주택 직원의 고위직 승진 제한을 SH에도 적용하는 것에 대한 질의에서는 다주택 여부로 승진을 제한할 생각은 없다며 다주택 여부는 직원들의 업무 평가에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LH 사태로 드런난 공직자 부동산투기, 부동산 관련 공적 업무를 담당하는 이들에 대해 엄격한 잣대가 적용돼야 한다는 국민 정서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3기신도시, 공공재개발·재건축 등의 정부 대책에 대해서는 과거 비판해오던 입장이었지만 청문회에서는 ‘정부 정책에 적극 협조하겠다’는입장을 밝혀 부동산 철학의 부재도 드러냈다. 기존에 시장 중심 주택정책을 강조해왔던 후보자의 발언에 대한 진정성이 의심되지만 서울시의회는 형식적 검증으로 일관했고,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를 채택했다.

경실련이 작년 7월 발표한 서울시의원 재산분석 결과 서울시의원 31%가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한 다주택자였고, 최상위 다주택 보유자 5명은 81채를 갖고 있었다. 시의회 역시 이런 상황이다 보니 당연히 제 역할을 할 수 없는 것이다.

경실련 “김현아 후보자의 사장임명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의 주택정책에 대한 불신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게 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후보자 시절 분양원가 공개 등 SH의 주택정책 개선을 약속했지만 지금까지 구체적인 개혁안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경실련은 “조사결과 SH는 위례, 마곡 등 공공주택 바가지 분양으로 수천억의 부당이득을 챙겼고, 무분별한 매입임대 추진에 의한 수조원 예산 낭비 의혹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경실련은 “오세훈 시장은 1천만 시민의 주거안정을 위한다면 김 후보자의 SH 사장 임명을 철회하고 분양원가 공개, 토지임대건물분양 확대 등의 근본적인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