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여가부, 기관장 후보에 "다음에 하시라" 개입 의혹

기사승인 2021.07.08  20:57:56

공유
default_news_ad1

- 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선출과정에 부당 개입 정황나와 논란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선출과정에서 여성가족부가 부당 개입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여가부는 문제를 제기한 B씨가 공기업·준정부기관의 경영에 관한 지침을 잘못 해석했다는 입장이고 B씨는 여가부가 과도하게 지침을 확대 해석해 불이익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홈페이지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 산하 청소년 관련 준정부기관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하 진흥원) 제6대 이사장 선출을 놓고 내부 면접 기준을 통과한 후보자가 있었음에도 여성가족부가 이 후보자를 만나 ‘다음에 하시라’고 권유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진흥원은 지난 5월 4일, 진흥원 이사장 초빙 공고를 발표하고 5월 18일까지 후보자 신청을 받았다. 진흥원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6월 2일 5명으로 압축된 후보자 면접심사를 진행했으나 최종 합격자가 없는 것으로 결정됐다.

적격자가 없다고 결정된 이유는 ‘공기업·준정부기관의 경영에 관한 지침’ 제38조를 따랐기 때문이라는 것이 진흥원측의 설명이다. 해당 지침 38조에는 ‘응모자 및 추천된 자가 결원예정 직위(이사장)수의 2배수에 미달하는 때에는 최초 공고와 동일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재공고를 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진흥원측은 ‘면접 결과 적합한 자에 해당하는 후보자가 1명이었기에 이를 여가부에 보고했지만 지침상 재공고를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합격은 했지만 다른 사람이 불합격해 재공고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여가부 A국장이 지난 6월 11일, 최종 후보자 중 1명인 B씨를 만나 ‘내부 선발 기준인 70점을 넘는 후보자가 당신뿐인데 규정상 3명이 모두 70점을 넘어야 하니 재공고를 해야할 뿐더러 지금 대통령이 임명하는 여가부내 다른 위원장도 맡고 계시니 나중에 하시는 게 어떻겠느냐’며 후보자에게 사실상 탈락에 대한 합의를 구한 것.

이와 관련, 해당 후보자인 B씨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사장 최종 면접자가 5명이라 선출하고자 하는 자리의 5배 인원이 면접을 보았기 때문에 재공고를 하는 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며 “해당 지침에는 2배수를 추천하여야 한다는 규정도 있지만 불가피한 경우에는 그 사유를 명시해 그 미만으로 후보자를 선정․추천할수 있다는 규정도 있다”고 설명했다.

B씨는 “나보고 합격자라면서도 다른 사람이 자기네들이 만든 70점을 못 넘었으니 나도 합격자가 아니라는 해괴한 기준을 제시해 대단히 불쾌했지만 여가부 국장이 이런저런 이유를 들며 ‘나중에 하시라’고 권유해 그 자리에서 거부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 여성가족부가 2차 공모에서 진흥원 임원추천위원회가 추천한 2명 모두 거부를 하며 1차,2차 공고에서 이사장을 선출하지 못했다.

여성가족부, 재공모에서 진흥원 임원추천위원회가 추천한 2명 모두 거부

진흥원은 6월 16일 이사장 초빙 재공고를 내고 22일까지 다시 후보자를 모집, 지난 7월 1일 최종 후보자 4명을 다시 면접했다. 여기에는 1차 공고에서 고득점을 받았던 B씨가 재응모했다. 하지만 진흥원측은 지난 7일 오후 다시 ‘합격자가 없다’는 결과를 후보자들에게 통보했다.

진흥원은 “이번 공모에서는 임원추천위원회에서 2명의 후보자를 여가부에 추천했지만 임명권자가 여가부장관이고 여가부에서 받아 들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 지난 7월 7일, 여가부의 고위 관계자가 B씨에게 "이번에도 적격자가 없어 현 이사장을 유임하겠다”고 전하며 “교수님은 내년에 하시면 좋겠다"고 전한 것으로 확인된다.

한편 지난 7월 7일에 이번에는 여가부의 또다른 고위직 관계자가 B씨에게 연락을 한 것으로 확인된다. 이 관계자는 "이번에도 적격자가 없어 현 이사장을 유임하겠다”고 전한 후 “청소년계에 공헌한 바가 많고 전문성이 있으므로 내년에 하시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현 이사장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노조에서 경영상 책임을 두고 한달여전에 내부적으로 사퇴 요구가 나오기도 했었다.

B씨는 “정부기관 비상근 위원장을 그만두건 계속 하건 그건 내가 결정할 바지 여가부가 인사를 두고 이리저리 조율하는듯한 느낌이 들어 불쾌한 심정”이라고 설명하고 “결격사유가 있다면 처음부터 접수와 면접을 진행하지 말았어야지 할 적마다 연락해 ‘다음에 하시라’, ‘내년에 하시라’고들 하니 자기네가 진흥원 이사장을 조정하는 듯 하다”며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여가부 A국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B씨에게 법령에 다 나와있는 사항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는데 그분이 해석을 이상하게 한 것”이라고 문제 제기를 일축하고 “모든 사항은 진흥원 임원추천위원회에서 결정한 것이니 진흥원에 물어보라”고 답했다.

이영일 기자 ngo201@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