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 “옥시 불매운동 계속”

기사승인 2021.06.13  22:22:22

공유
default_news_ad1

- 가습기살균제 참사 주범 옥시 OUT

개비스콘, 스트렙실 OUT

“옥시(Reckitt) 불매운동 계속한다”

다시 옥시 앞에 왔다. 옥시가 이름을 레킷벤키저의 RB Korea에서 Reckitt으로 아무리 바꾸어도 그들의 가습기살균제 참사에 대한 책임은 달라지지도, 사라지지도 않는다.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에 의해 가습기살균제피해지원센터를 운영하는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따르면, 지금까지 피해구제법에 의해 인정된 피해자 4,114명 가운데 3,518명이 옥시의 가습기살균제 제품을 사용했다.

▲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최근 옥시(현 Reckitt, 레킷) 한국 본사가 있는 서울 여의도 Two IFC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옥시 불매운동을 계속한다”고 외치고 있다. (사진=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다른 제품과 중복 사용한 경우를 포함했지만, 옥시 제품을 사용한 피해인정자는 신고 피해자 중 86%나 된다. 가습기살균제 소비자들에 피해를 입힌 제품 대다수가 옥시 제품이고, 피해인정자 10명 중 8~9명은 옥시 피해자들인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옥시는 1996년부터 2000년까지 BKC라는 살균 성분이 담긴 ‘옥시싹싹’ 제품 75만개를 팔았고, 영국기업 레킷벤키저(현 Reckitt)가 인수한 뒤에도 훨씬 독성이 강한 살균성분인 PHMG로 바꾼 ‘옥시싹싹 뉴가습기당번’을 2011년까지 415만개나 팔았다. 또 옥시는 2006년부터 약 5년간 고체형 가습기살균제도 56만개나 팔았다. 전체 가습기살균제 판매량 998만개의 55%에 해당하는 546만개의 제품이 바로 옥시가 판 것이다.

옥시는 2000년대 당시 한국 소비자들에 가장 인기 있는, 특히 주부들이 믿고 사는 생활화학제품 판매회사였다. 그러나 옥시는 자신을 믿은 소비자들을 철저히 배반했다. 1994년부터 유공(현 SK케미칼)이 먼저 가습기살균제를 만들어 팔자 그 복제품을 만들었다. 그런데 유공 제품의 안전성이 검증된 것인지 옥시는 확인하지 않았다.

옥시 제품도 안전성 확인은 없이 유통됐다. 2001년 영국기업 레킷벤키저가 옥시를 인수하면서 옥시싹싹 가습기당번의 살균 성분은 BKC에서 PHMG로 바뀌었다. 옥시 내부에서조차 새로운 제품이나 마찬가지니 제품 안전성 확인 절차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묵살됐다. 아무런 제품 안전 확인도 없이 시장에 출시되고 말았다.

옥시 제품을 쓰던 소비자들이 건강 이상을 호소했지만 모두 묵살됐다. 전국의 안방에서 소비자들은 하나 둘 스러져 갔다. 2005년부터는 매년 봄철에 아이들이 급성호흡곤란 증세로 병원에 실려 왔지만, 그 원인을 알지 못했고 그중 절반은 사망하고 말았다. 그런 일이 해마다 반복되었음에도 옥시는 자신들의 제품 이상을 끝내 확인하지 않았다.

2011년 8월 31일 정부의 역학조사로 가습기살균제가 급성호흡곤란으로 산모와 태아 환자들이 목숨을 잃게 된 원인임이 드러났다. 그리고 정부는 여러 가습기살균제 제품들이 있으니 동물실험을 통해 독성 여부를 확인하겠다고 했다. 그제서야 옥시는 처음으로 자신들의 가습기살균제 제품에 대한 독성 검증을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의 조명행 교수에 의뢰했다.

그러나 이는 피해자들과 소비자들을 위해 제품 독성 여부를 검증하는 과정이 아니었다. 자신의 제품이 안전하다는 거짓 결론에 끼워 맞춰진 조작의 시작이었다. 초기 시험에서 임신한 쥐가 죽어 나가자 옥시는 임신한 쥐를 시험에서 제외해 달라고 요구하기까지 했다. 그렇게 철저히 조작된 결과 보고서가 법원에 제출됐다.

지난 4월 29일 대법원은 조명행 서울대 교수의 시험 조작 행위를 무죄라 최종 판결했다. 의뢰자인 옥시의 요구대로 조작한 조 교수의 행위를 범죄라 보기 어렵다는 항소심 판결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이 나라 사법부는 소비자 수천, 수만명을 죽인 살인제품의 유해성을 감추려 한 기업과 그 요구에 맞춰 연구를 조작한 ‘청부과학자’의 행위에 면죄부를 쥐어준 것이다. 지난 2018년 말 서울대학교 연구진실성위원회가 이례적으로 “서울고등법원 판결(항소심) 타당성에 의문이 간다”며 조 교수의 행위가 연구 진실성을 상당히 손상시켰다고 판단했는데도 말이다.

오는 8월 31일이면 가습기살균제 참사가 알려진지 만 10년이 된다. 가습기살균제 제품이 처음 판매된 1994년 이후 27년째이기도 하다. 2014년 정부가 처음 피해를 판정할 때는 폐손상만 일부 인정했지만, 피해자들의 투쟁과 사회의 요구로 피해구제법이 두 번이나 개정돼 일부 질환이 추가 인정됐고 인정 기준도 조금씩 현실화됐다. 그 결과 최근까지 4,117명이 구제대상에 올랐다. 그러나 3천명이 넘는 피해자들은 아직도 그 피해를 공식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최근 옥시(현 Reckitt, 레킷) 한국 본사가 있는 서울 여의도 Two IFC 앞에서 “배상 책임을 다하지 않고 있는 레킷을 규탄하고, 락스만 나라심한 영국 본사 대표에게 참사 10주기인 오는 8월 31일까지 정부가 인정한 모든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 계획을 내놓으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매우 더디지만 이렇듯 서서히 개선되고 있는 와중에도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주범 중 하나인 옥시(Reckitt)는 아직도 2014년 때 기준인 폐손상 인정만을 고집하고 있다. 천식, 폐렴, 간질성 폐질환 등 일부 질환에 대해서는 피해구제법에 따라 구제대상에 올랐음에도 정작 가해기업인 옥시만 아직도 피해자들에 대해 배상은커녕 인정하지도 않고 있다.

지난 5월 27일 피해자들은 이 자리에서 옥시의 영국 본사인 락스만 나라심한(Laxman Narasimhan) Reckitt 사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냈다. 참사 10주기인 8월 말까지 대한민국 정부가 인정하는 모든 구제인정자들에 대한 배상 계획을 제시하라는 최소한의 요청이자 경고의 내용을 담았다. 피해자들은 이 자리에서 이 내용을 다시 확인하고자 한다.

2016년부터 시작된 대한민국 국민, 소비자들의 옥시 불매운동은 계속되고 있다. 옥시의 생활화학제품 상당수는 모든 대형마트에서 추방된 상태이다. 하지만 옥시의 주력 상품인 개비스콘, 스트렙실 등은 약국에서 여전히 판매되고 있다.

가습기살균제참사10주기비상행동(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는 “시민 여러분, 가습기살균제 참사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진행 중인 참사입니다. 문재인 정부의 환경부는 피해자가 누구인지 찾으려고도 하지 않은 채 참사 해결의 출발점이자 기본인 진상규명조차 덮으려 합니다”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옥시와 같은 가해 기업들은 피해자들에 책임을 지지 않고 있습니다. 가습기살균제 참사를 제대로 해결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제2, 제3의 참사로 우리 곁에 되돌아 옵니다. 옥시 불매운동에 계속 동참해 주십시오. 우리 소비자들의 목숨을 앗아가고 다치게 한 기업들을 혼내 주십시오”라고 눈물로 호소했다.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