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공공의대 설립 및 의대정원 확대 공청회

기사승인 2021.04.21  17:25:42

공유
default_news_ad1

- 이용자단체 "권역별 공공의대 신설 및 의대정원 6000명 수준 확대해야"

의료계・정계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논의하는 자리 필요해

20일 경실련 등 이용자중심 의료혁신협의체 참가단체들(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소비자연맹, 한국환자단체연합회, 한국YWCA연합회)은 '공공의대 설립 및 의대정원 확대 공청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 (사진=경실련)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공공의료의 공백을 해결하기 위한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의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졌다. 정부가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을 7월 23일에 발표했지만 증원 규모, 양성 방안, 정책 방향 등 사회적으로 수많은 이견을 낳았다.

심지어 의사들의 집단파업으로 조율과정을 거치지도 못한 채 모든 논의가 잠정 중단됐다.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의료지역 격차 실태를 방치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필수의료를 담당할 지역 의사 양성과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담론의 장을 재개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의 발제는 김진현 교수(서울대 간호대/경실련 보건의료위원장), 사회는 박기영 한국노총 사무처장, 토론은 임준 교수(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김윤 교수(서울대 의과대학)・김현기 처장(안동대 기획처장)・강영구 국장(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이창준 정책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이 맡았다.

한편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담당자들에게도 패널로 참석해주길 요청했지만 승낙하지 않았다.

변승현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