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선출에 대한 입장

기사승인 2021.02.25  18:20:59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 지역경제 발전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부산상공회의소로 발전해야

- 기업규모와 상관없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인들 합류 필요

- 원로 경제인들의 자리 물려주기 식 회장 선출 지양해야

- 새로운 모습의 부산상의가 되어 지역경제에 활력 넣어야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선거 공식선거일정이 오늘 25일 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부산상공회의소는 부산의 상공업계를 대표하여 그 권익을 대변하고 부산의 상공업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다.

1954년 상공회의소법 공포 이후 2018년 선출된 23대까지 의원총회를 구성하는 의원 100명과 특별의원 20명을 회원사 중 선출하는데 정관에 의하면 선거권은 회비금액에 따라 1~30표까지 부여되고, 의원은 회원사들의 투표에 의해 보유한 표가 많은 순으로 순위를 세워 뽑는다.

그리고 회장을 비롯한 임원은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의 호선에 의하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부산상공회의소는 회원사의 표를 모아야 하는 의원선거 특성상 나타날 수 있는 기업 간 줄 세우기, 경선과정에서의 갈등과 분열 등을 우려해 우선 회장을 합의 추대한 후 의원을 구성해 왔다.

지금까지 부산상의 회장 선거는 의원선거가 치러지면 규모가 크고 인맥이 넓은 원로 경제인들이 표 대결에 용이하고, 합의 추대를 한다 해도 원로 그룹 중심으로 자리를 물려주듯이 차기 회장 선출이 이루어져 외연 확대가 제한된다.

지금 또 다시 24대 의원을 선출해야 하는 부산상공회의소는 다시 합의 추대와 경선 사이에서 법정 소송까지 빚기도 하였다. 수도권 집중화와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침체된 부산 경제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야 할 부산상공회의소가 또 다시 회장 선출문제로 내부적 갈등이 나타나고 있어 안타깝다.

여러 분야의 다양한 중소기업, 스타트업들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고 기업의 성장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멘토’로서의 상공회의소의 역할이 절실하다. 지역 경제계 원로와 제조업 중심의 임원 구성만으론 4차 산업, 공유경제, 디지털경제 등 새로운 산업 환경에 대응하기엔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합의 추대와 경선이라는 회장 선출 방식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규모와 상관없이 다양한 분야의 기업인들을 합류시키고 지역 경제 발전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부산상공회의소로 거듭나길 바란다. (2021년 2월 25일)

부산경실련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