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선거제도 개혁, 국회는 응답하라”

기사승인 2019.02.22  13:03:43

공유
default_news_ad1

- 국회의원 전원 입장 확인 및 선거제도 국회 개혁 수용 촉구 활동 선포 기자회견

전국의 유권자가 묻는다

선거제 개혁, 국회 개혁! 국회의원은 응답하라!

전국 57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공동행동은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의 유권자가 묻는다. 선거제 개혁, 국회 개혁! 국회의원은 응답하라!> 활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 비례제와 선거연령 하향조정,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 방안, 국회특권 폐지 방안 등에 대한 국회의원 전원 입장 확인 및 선거제도와 국회개혁 수용 촉구 활동에 돌입했다.

이번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부산, 충남, 인천 등 전국 각지 정치개혁공동행동 참여단체들의 활동 선포 기자회견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활동은 2020총선 선거구획정 법정시한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도 여야가 스스로 한 ‘1월 내 선거제 합의안 마련’이라는 약속을 깨고 2월 임시국회마저 불투명한 상황이 되어 전국의 시민단체들이 직접 나서 자신의 지역구 의원에게 선거제도와 국회개혁 방안에 대한 찬반 입장을 묻고 개혁을 촉구, 압박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구체적으로는 국회의원 전원에게 질의서를 보내 선거제도와 국회 개혁 방안에 대한 찬반 입장을 묻고 공동행동 소속 지역단체들이 전국 각지에서 지역구 의원들에게 선거제 개혁과 국회개혁을 촉구하는 면담이나 항의방문, 기자회견, 피켓팅 등의 직접행동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정치개혁공동행동은 이 외에도 국회 논의를 신속하게 재개하여 선거제도 개혁을 단행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국회 정치개혁특위 위원장과 각당 지도부 연쇄 면담을 추진한다. 이날 오전 10시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을 면담했고 오후 5시 30분에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를 면담했다.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