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현지법인화 외면하는 롯데, 좌시할 수 없어”

기사승인 2019.01.15  13:48:14

공유
default_news_ad1

- 부산시의회 고대영 의원, 제275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 통해

광복동 롯데타운, 임시사용승인으로 10년째 돈벌이…“지역상권 피해 나 몰라라”

롯데, 매장과 매출액 늘리는 사이 동부산관광단지·오페라하우스도 비슷한 실정

지역밀착경영·동반성장·자금 선순환·일자리 마련 등 현지법인화 장점 다양해

부산광역시의회 도시안전위원회 고대영 의원(더불어민주당·영도구1)은 15일 제275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대형유통업체 현지법인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상생발전을 도모할 것”을 롯데와 부산시에 강하게 요청했다.

고 의원은 먼저 “부산에 대규모점포를 개설한 유통기업은 롯데, 신세계 등 모두 16개 업체 46개소에 이르지만 부산에 본사를 둔 기업은 단 한 곳뿐이며, 나머지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다”며 현실을 꼬집었다.

특히 롯데의 경우 “구도(球都) 부산의 롯데 자이언츠를 비롯해 부산시민들에게 향토기업으로 여겨질 만큼 사랑받아 왔고 부산에서 온갖 특혜를 누리면서도 현지법인화는 계속 외면해 왔다”고 질타했다.

고 의원은 “지난번 시정질문에서 짚었던 ‘광복동 롯데타운’만 해도 매립목적을 변경시켜 주거기능을 도입하려고 107층 타워건설을 미루면서 임시사용승인을 받아 10년째 돈벌이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2009년부터 임시사용중인 롯데타운의 총 매출은 무려 4조원에 이르며, 롯데마트까지 생기면서 인근 전통시장이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데도 제대로 된 보상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롯데가 백화점 매장 수와 매출액을 늘려가는 사이 부산의 지역백화점은 모두 문을 닫았고 동부산관광단지에서도 테마파크는 뒷전인 채로 대형아울렛으로 수익만 챙기고 있으며, 오페라하우스를 기부하겠다면서도 총 사업비의 절반도 투자하지 않은 채 사업타당성은 물론 입지선정과정도 거치지 않아 시민 간 갈등만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대형유통업체의 현지법인화가 이루어지면 의사결정권의 이관으로 지역밀착형·지역맞춤형 경영이 가능해지며, 지역업체의 판로확대와 관내 협력업체의 동반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고, 이에 더해 지역은행 이용으로 인한 역내 자금의 선순환과 우량기업 유치 효과를 통한 지역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 해결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발언을 마무리 하며 고 의원은 권리만 누리고 책임은 외면하는 롯데에 대한 부산시의 강력한 제재로서 ◆롯데광복점 임시사용승인에 대해 타워건설 없는 연장승인의 불허 및 공식답변 요구 ◆롯데마트로 인한 인근 전통시장 피해 보상 문제의 해결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는 기업의 진행 및 신규 사업에 대한 반려 ◆롯데의 지역채용현황 자료 제출 등을 각각 주문했다.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