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공수처 수사대상에 국회의원 꼭 포함시켜야”

기사승인 2018.11.12  16:16:24

공유
default_news_ad1

- 경실련, 법무부와 사개특위에 요구

“국회의원 제외 시 정경유착과 입법청탁 매개로 한 국회의원 비리근절 막을 수 없다”

지난 8일 사개특위 법무부 업무보고에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가 실익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공수처 수사대상에 정무직 공무원(국회의원)을 포함시키는 것이 걸림돌이라면 이를 배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공수처 수사대상에서 국회의원이 제외되면 정경유착과 입법청탁을 매개로 한 국회의원의 비리를 막을 수 없다. 경실련은 “사개특위가 개정안 검토 시 국회의원을 수사대상에 반드시 포함시키고 이외 핵심사항도 적당히 타협하지 않을 것을 촉구한다”며 다음과 같이 밝혔다.

첫째, 법무부와 사개특위는 공수처 수사대상에 국회의원 등 선출직 공무원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노태우 비자금 사건, 한보특혜대출 비리 사건, BBK 주가조작사건, 다스 실소유자 사건,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가 보여주듯 그동안 고위공직자의 비리 중 적지 않은 수가 대통령, 국회의원, 지자체장 등 선출직 공무원을 중심으로 발생해왔다.

이는 대통령과 국회의원이 선거 과정에서 불법자금을 조성하고 취임 이후에는 정치 권력을 활용하여 비자금을 조성할 수 있는 자리에 있는 데에서 비롯되는 문제이다.

또 김진태 선거법 위반 혐의, 권성동·염동열 채용비리 혐의 등 최근 들어 국회의원의 지위, 특히 입법청탁을 매개로 한 비리 의혹이 점점 더 빈번하게 터져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사개특위는 공수처 수사대상에 국회의원 등 선출직 공무원도 배제 시켜서는 결코 안 된다.

둘째, 이외에도 공수처 규모와 권한, 수사대상 등을 결코 후퇴시켜서는 안 된다

공수처 설치의 목적은 고위공직자 비리의 예방과 수사를 위한 것이다. 권력형 비리범죄, 검찰 범죄에 제대로 대응하려면 공수처 수사대상에 ‘직무 관련성이 있는 범죄’ 뿐만 아니라 뇌물수수, 직무유기 등 모든 범죄가 포함되어야 한다. 실효성 있는 비리수사처가 되려면 수사처에 수사권과 기소권, 공소유지권이 모두 주어져야 한다. 또 수사처 특별검사는 30~50명, 공수처 수사관의 수가 70~100명은 되어야 한다.

12일 경실련은 마지막으로 “사개특위는 공수처 설치에 있어서 걸림돌이 있다면 이를 둘러가는 것이 아니라 극복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번 법무부 업무보고에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제도 하나로 사회가 모두 깨끗해질 순 없지만 지금 안고 있는 문제를 일부라도 감소시킨다면 실익이 있을 것’이라 말했듯이 제대로 된, 국민이 요구하는 비리수사처를 만들어야 한다. 공수처를 생색내기, 껍데기로 도입하는 것은 국민이 바라는 바가 아니”라며 꼬집었다.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