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오거돈 시장 초청 상공인 간담회

기사승인 2018.08.27  15:49:06

공유
default_news_ad1

- 부산상의, 부산시와 ‘부산 1만명+ 일자리 창출’ 공동선언

▶ 지역경제 위협하는 최악의 고용난 해결을 위해 공조체계 적극 강화

▶ 산업단지 교통망 확충,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 확대 등 부산상의 건의사항 중 5건 즉시 반영, 나머지 건의내용도 중장기 과제로 적극 검토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는 27일 오전 부산상의 상의홀에서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초청 상공인 간담회’를 개최하여 부산경제 현안추진과 지역 중소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 등 다양한 내용을 논의했다.

▲ 간담회에는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을 비롯, 지역 기업인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날 간담회는 민선 7기 출범 후 공식적인 자리에서 지역 경제계의 의견을 전달하고 오거돈 시장으로부터 직접 답을 들을 수 있는 첫 기회였던 만큼 조찬 간담회로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을 비롯, 지역 기업인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부산상의는 이날 간담회가 실효성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지역현안 3건, 기업애로 10건 등 총 13건의 건의내용을 부산시에 전달했다.

이를 검토한 오거돈 시장은 부산상의 건의사항 중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조속 신청 ▲지자체 중복세무조사 부담완화 ▲산업단지 교통망 확충 ▲산업단지 입주제한업종 완화 ▲시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 확대 등에 대해서는 즉시 반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앙부처 소관인 산업용지 분양관련 취득세 감면기간 연장과 산업단지 외 공업지역 건폐율 상향조정 등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도시철도 가덕선 조기 건설 등 3건에 대해서는 중장기 과제로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일자리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부산시와 부산상의는 깊은 공감대를 형성했다. 오 시장은 일자리 문제 해결에 지역 상공계가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허 회장이 적극 화답하면서 ‘부산 1만명+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를 위한 공동선언문에 서명했다.

공동선언문에서 부산상의는 5천개의 회원사 등을 중심으로 2019년까지 업체별로 추가적인 신규 채용을 통해 청년과 중장년들에게 새로운 일자리 창출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부산시는 이번 선언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사업활성화 촉진을 위한 지원방안을 적극 마련키로 했다.

▲ 간담회에는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을 비롯, 지역 기업인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간담회를 개최한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주력산업의 부진이 장기화 되면서 지역기업의 혁신성장이 지체되고 있는 등 지역경제 전반에 드리우고 있는 부진의 그림자가 심상치 않다”며 “이럴때 일수록 지역경제계를 대표하는 부산상의가 부산시와 호흡을 잘 맞추어 지역경제가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오거돈 시장도 “미·중간 글로벌 무역전쟁으로 비롯되는 글로벌 수출감소와 주력산업의 위기가 이어져 부산을 비롯한 동남권 모두가 어려운 실정”이라면서 “부산상의는 시정의 정책 파트너이자 상생협력의 동반자로서 지역의 경제여건이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신규 일자리 1만개 창출을 위해 시와 협력하여 지역기업들이 적극 참여토록 하는 것은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부산시는 부산상의와 파트너쉽을 발휘하여 기업규제를 개선하고 국내외 기업을 유치하는 등 협력관계를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양병철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