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미얀마에 미래를 심습니다”

기사승인 2018.01.04  15:15:14

공유
default_news_ad1

- 제7회 이태석봉사상 장철호씨 선정…시상식 11일

미얀마 흘라잉따야에 무료 자선병원 베데스다 클리닉 설립

구순구개열 무료수술 프로젝트 코디로 활동

“우리가 살면서 만나게 되는 어려운 이들에게 먹을 것과 마실 물을 주고 입을 옷을 나누며, 병들었을 때 돌봐주는 일이 긍휼의 삶을 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긍휼이란 단순히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아니라 고통 받는 사람들과 함께 살면서 그 고통을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 (사진=부산사람이태석기념사업회)

10년 넘게 중국과 미얀마에서 무료 진료와 자선병원 설립 등의 활동을 펼쳐온 장철호(57·미얀마 베데스다 클리닉)원장이 (사)부산사람이태석기념사업회가 주최하는 제7회 ‘이태석봉사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서울의대를 졸업 한 후 대학병원 교수와 개원의를 거쳐 현재는 선교 의사이자 해외의료봉사 NGO의 미얀마 지부장으로 중국내 탈북자 진료, 한족 방문 진료, 구순구개열 무료수술, 중증 환자 한국 초청 수술 등의 활동을 이어왔다.

장 원장은 2013년부터 미얀마 양곤에서 ‘구순구개열 무료수술 프로젝트’의 코디로 활동하며 15차례에 걸쳐 400여명의 수술을 진행해오고 있다. 그는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현지 정부의 수술 허가를 받아야 하고 병원을 섭외하고 환자를 모집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준비 과정에서 현지의 협조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가장 힘이 든다”고 밝혔다.

“미얀마는 절차가 까다로운 국가입니다. 정부에 신청한 수술 허가가 제때 나오지 않으면 의료봉사팀과 일정 맞추기가 어렵고 병원의 수술실 환경이 좋지 않거나 의료봉사단이 이런 현지 사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원망할 때는 무척 힘이 듭니다. 향후 구순구개열 무료수술 프로젝트를 1년에 2회 정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펀드를 후원해 줄 단체나 회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한 2016년에는 양곤의 외곽지역인 흘라잉따야에 많은 이들의 지원으로 베데스다 클리닉을 설립하여 무료진료를 하고 있다. 흘라잉따야는 최빈층의 도시이주민 40만명이 거주하는 인구밀집지역이기도 하며 클리닉에서는 일반 내과, 소아과, 치과 진료를 하고 있으나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한다.

“미얀마는 식생활습관 때문에 당뇨환자가 많은데 병원이 부족하고 가난으로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해 합병증으로 신장기능이 나빠져 투석이 필요한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투석시설이 부족하고 비용이 비싸 투석을 받지 못해 고통 속에 죽어가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병원에 혈액투석실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입니다.”

▲ (사진=부산사람이태석기념사업회)

항문이 없이 태어나 출생 직후 장루수술을 받고 10년 동안 장루를 통해 변을 받아내며 살아온 미얀마 어린이를 한국으로 초청, 항문재건성형술을 받게 하기도 했다. 냄새가 난다고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받아 학교도 다니지 못했는데 수술 후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을 기억에 남는 일로 꼽았다.

특히 배우자 한혜경씨도 장 원장과 함께 활동 중이며, 언어통역 NGO인 BBB코리아와 함께 양곤KB한국어학당을 설립, 학당장으로 미얀마 청년들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가르치고 있다.

한편 (사)부산사람이태석기념사업회는 ‘울지마 톤즈’로 알려진 고 이태석 신부의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청소년사업과 해외의료봉사, 기념음악회 등을 개최해오고 있다. 시상식은 오는 1월 11일 오후 5시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문의 사항은 051~637~0125)

양병철 기자 bcyang2002@hanmail.net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