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비윤리적인 샥스핀 요리 금지해 주세요”

기사승인 2017.07.12  11:04:19

공유
default_news_ad1

- 환경운동연합, 초복 맞이하여 샥스핀 금지 캠페인

지난 9일 지구의벗 환경운동연합은 다가오는 초복을 맞아 서울광장에서 샥스핀 판매 금지를 촉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정부 공식 행사에서 샥스핀 추방 ▲샥스핀 거래 금지법 제정 등을 주장하며 시민들과 함께 얼음 속 상어를 구출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 (사진=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은 “상어 지느러미 채취를 위해 연간 약 1억 마리의 상어들이 희생되고 있어 일부 종은 실제로 멸종위기에 처해있다”며 “샥스핀 어업이 바다 생태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준호 환경운동연합 처장은 “샥스핀 채취를 위해 상어가 잡히면 산채로 지느러미가 잘리고 남은 몸통은 바다에 버려져 익사하고 만다”면서 “비윤리적인 샥스핀 요리를 정부 공식 행사에서 먹는다는 것은 대한민국 국격을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샥스핀 요리는 지난해 8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새누리당 신임지도부 오찬 회동 메뉴로 논란이 불거져 환경운동연합이 정부 공식 행사에서 샥스핀 요리 추방을 촉구하는 서명캠페인과 서울 내 1성급 호텔 중식당의 샥스핀 요리 판매를 금지하는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실제로 샥스핀 요리는 비윤리적인 어업과 줄어드는 개체 수 때문에 홍콩, 미국, 대만의 정부 공식 행사에서 금지시켰고 EU는 샥스핀 채취를 금지시키는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점차 추방되고 있는 추세다.

▲ (사진=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은 “또한 일반적으로 대중이 가지고 있는 상어 지느러미 요리가 보양식이라는 인식은 모두 근거 없는 오해라며, 가공되는 과정에서 탈색, 건조 등을 거쳐 남아 있는 영양은 계란과 비슷한 정도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7Star chef’의 소속 김한송 요리사에 따르면, “샥스핀의 영양은 과장”되었으며, “샥스핀의 주성분인 콜라겐은 불완전 단백질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어 지느러미의 영양은 많은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것보다 낮게 분석되고 있다”고 밝혔다.

양병철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