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사회적 합의의 전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기사승인 2017.06.26  18:42:29

공유
default_news_ad1

- 탈핵공동행동,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요구’ 더민주 울산시당사 현장밀착촉구행동 돌입

22일 낮 12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김형근 집행위원장과 임수필 집행위원이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사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요구하는 현장밀착촉구행동에 들어갔다.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임수필 집행위원.(사진=환경운동연합)

이들에 따르면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고리1호기 폐로 기념식에 참석해 대선기간 약속했던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사회적 합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사회적 합의의 전제는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이며, 이와 관련한 질의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의 분명한 입장을 표명하라”고 요구했다.

김형근 집행위원장(울산환경연합 사무처장)은 “탈핵으로 가기 위해서는 핵발전소를 더 이상 증설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 되어야 한다”고 밝히고 “문재인 대통령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공약으로 울산에서도 많은 지지를 받아 당선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김형근 집행위원장(울산환경연합 사무처장)

김 집행위원장은 대통령이 밝힌 사회적 합의를 통한 결정은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이 전제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공약한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이 이 문제에 책임 있게 나서 줄 것”을 촉구하고 “울산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답변을 할 때까지 촉구행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고리 5·6호기 건설관련 공약이행 촉구서>

문재인 대통령의 탈핵의지에 맞춰

원래의 공약인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을 먼저 실시하고
원칙과 기준과 방향을 전제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자!

2017년 6월 19일은 우리나라 에너지체계의 역사상 혁명적 대전환을 선포한 날입니다. 우리나라 최고 정책결정자이자 최고 정책집행자의 입에서 ‘탈핵’이란 단어가 반복될 때마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마음속 깊은 곳에서 뭔가가 불끈 솟구치는 것을 느꼈습니다. 실로 감격적인 순간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감격의 순간은 잠시뿐이었습니다. 그날 오후에 뒤이은 울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는 재적 의원 22명 중 12명의 찬성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결의안’을 통과시켰기 때문입니다. 울산시의원들의 이러한 작태는 ‘울산시민을 대상으로 한 울산시의회의 명백한 테러행위이며, 여지를 열어놓은 정부정책 방향에 의도적으로 어깃장을 놓는 갈등조장 행’입니다. 물론 이는 대통령의 ‘사회적 합의’언급에 아랑곳없는 정치적 논리나 과거 핵 기득권 수호논리의 결과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질적인 문제는 표면상 중립적인 것 같은 ‘사회적 합의’라는 단어가 여러 주체들에 의해 해석상의 간극들을 상당히 많이 만들고 있고, 그런 속에서 생겨날 수밖에 없는 빈 지점을 이용하여 탈핵과는 전혀 무관한 불순한 의도의 이해 당사자들 목소리가 여과 없이 나올 여지를 만들었다는데 있습니다. 그 첫 신호탄이 바로 울산시의원 12명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결의안’인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시급히 필요한 것은 원칙과 기준, 방향입니다. 원칙과 기준 그리고 방향은 일종의 싸움판의 규칙과도 같습니다. 규칙이 없는 싸움판이 난장판이 되 듯, 원칙과 기준 그리고 방향이 없는 ‘사회적 합의‘ 또한 이해 당사자들에게 맡겨버리는 난장판이 되어 갈등만 부각될 가능성이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신문 타이틀은 ‘점입가경’ 식으로 도배되며 탈핵의 정의로운 행진을 비웃을 것입니다. 결국 현실적으로는 시간만 흐르고, 흐르는 시간만큼 신고리 5·6호기 공정률은 더 높아지면서 결국 기존의 틀을 벗어날 수가 없는 그림이 그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대통령은 이미 탈핵사회로의 전환을 선언했습니다. 또한 탈핵로드맵을 수립할 것을 천명하였습니다. 따라서 원칙과 기준과 방향의 큰 틀은 ‘탈핵의 절차와 단계 및 경로인 로드맵’입니다. 선언한 시점인 2017년 6월19일 현재를 기준으로 핵발전소가 더 이상 늘어나서는 안 되는 것을 대원칙으로 정해야 합니다. 안전과 투명성, 공개성, 대안 현실성 및 민관거버넌스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원전제로’를 언제까지 달성하겠다는 것을 정하고 그것을 방향으로 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침이 구체화되려면 이를 담당할 기구나 조직이 필요합니다. 00특별위원회 형식의 대통령직속 기구가 있으면서 위와 같은 방침을 결정하고 보다 구체적인 로드맵 작성을 위해서는 실무위원회나 분과위원회가 민관거버넌스로 조직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곳에는 그동안의 핵발전 중심의 에너지체계에서 소외되었던 단체나 전문가, 운동가들이 활동하도록 해야 합니다. 소위 전문가라면서 그동안 핵산업계의 이해를 대변해왔던 사람들은 배제되어야 합니다. 물론 안전에 대한 전문가나 태양광이나 풍력과 같은 대안에너지에 대한 전문가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상황 논리에 밀려서 결정의 객관성과 주체적 의지가 반영되지 못하는 것을 사전에 막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신고리 5·6호기 공사 진행 지속여부 문제인데 당장의 관련 조직구성과 논의일정을 잡는 데만도 상당한 시일이 걸리고 원칙과 기준과 방향에 맞게 논의를 한다고 해도 그 시간은 상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는 사이에 공사가 계속 진행된다면 더 이상 되돌리기가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사회적 합의를 한다고 해놓고 기울어진 운동장을 만들어 상황논리가 개입될 수밖에 없도록 방치하는 꼴인 것입니다.

따라서 첫째, 우선 먼저 문재인대통령의 원래 공약인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을 시행하십시오. 그것이 공정률이라는 상황논리나 불순한 의도, 기울어진 운동장을 막고 진정한 합의를 이룰 수 있는 첫 번째 필요조건입니다.

둘째, 원칙과 기준과 방향을 전제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시급히 민관거버너스로 조직을 구성하십시오.

셋째, 사회적 합의를 위한 예측 가능한 일정을 밝혀주십시오. 이상의 내용을 촉구하면서 관련한 질의서의 답변을 받을 때까지 우리는 ‘현장밀착 촉구행동’을 지속할 것이며, 이를 계기로 보다 분명한 입장과 정책이 시민들과 소통하며 시행되길 기대합니다.

(2017년 6월 22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양병철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