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환경단체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반대”

기사승인 2017.06.23  17:14:08

공유
default_news_ad1

-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 재개로 무색해진 국립공원 제도 50주년 기념식

박근혜 정부가 평창올림픽에 맞춰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를 완료하라고 하자

법과 제도의 절차를 무시하며 달려온 결과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환경단체들이 22일 오후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설악산 국립공원 케이블카는 문재인 정부와 환경부의 환경적폐 청산 의지의 시금석”이라며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 (사진=환경운동연합)

이들 단체에 따르면 오늘(6월 22일)은 최초의 국립공원인 지리산 국립공원이 지정된 지 50년이 되는 날이다. 지난 50년은 국립공원이 국가의 생태보전 정책의 골간이자 최후의 보루로 자리매김하는 과정이었지만 지난 6월 15일 중앙행정심판위원회가 설악산케이블카에 대한 ‘문화재위원회의 불허결정은 부당하다’는 취지의 인용결정을 내려 국립공원 50주년이 무색해진 상황이다.

작년 12월 문화재위원회의 불허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설악산에서의 케이블카 논란은 사그라지는 듯 했다. 그러나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의 인용결정은 보호지역의 가치, 문화재보호법의 취지, 문화재위원회의 독립성을 훼손했다는 점에서 각계의 심각한 반발을 일으키고 있다. 오히려 그 전보다 사회적 갈등의 골은 더 깊어졌다.

특히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지난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 환경적폐이다. 문재인 정부가 반드시 청산해야 하는 과제 중에 하나 인 것이다. 여기서 환경적폐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를 청산함에 있어 환경부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지난 정부 내내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방조하고 도운 적폐세력 중에 하나가 바로 환경부이기 때문이다.

▲ 국립공원 지정 50주년, 설악산을 지켜라! (사진=환경운동연합)

환경부는 스스로 2차례 불허했던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재작년 8월 공원계획변경허가 단계에서 날치기 통과시키면서 국립공원의 가치를 스스로 내팽개쳤다. 더불어 부실·위법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서를 묵인하면서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들어온 환경영향평가라는 제도도 스스로 무력화시켰다. 환경부 존재의 이유를 망각한 채 박근혜 정부 환경적폐세력의 동조자가 되어 온 것이다.

올해는 대한민국 국립공원이 생긴지 5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를 기념하는 행사가 오늘부터 3일간 환경부 주관으로 열린다. 그러나 국내 최고의 국립공원 설악산이 케이블카 사업으로 백척간두에 놓여있다. 이를 방조하고 용인해왔던 환경부가 과연 국립공원에 어떤 비전이 있는지 의문스럽다.

▲ 케이블카 모형을 폐기하는 퍼포먼스 (사진=환경운동연합)

오히려 거듭되는 설악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논란의 단초를 만들어 온갖 사회적 갈등만 양산해왔을 뿐이다. 국립공원의 새로운 50년을 준비하려면 환경부는 ‘결자해지’의 자세로 설악산 케이블카 논란부터 잠재워야 할 것이다.

아직 중앙행심위 최종 재결문이 남아 있다. 다음 주로 예정된 중앙행심위 최종 재결문이 형성재결(문화재 위원회 결정 무력)일지, 아니면 이행재결(문화재위원회 재심의)일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행재결로 최종 결정이 나면 문화재위원회는 이 건에 대하여 재심의를 해야 한다. 현재 중앙행심위의 결정에 반발해 일부 사퇴 움직임이 있는 문화재위원회의 분위기이지만 결과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만약 형성재결로 결정 난다면 환경영향평가서 본안 절차가 남는다. 이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은 부실 조사로 계속해서 논란이 있었던 바로 그 본안이다. 경제성을 부풀리고 산양 서식처를 축소, 왜곡하는 등 환경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게다가 최근 감사원 감사 결과는 사업 허가가 나기도 전에 사업비를 선 지급 하는 등의 위법 행위를 밝혔다.

▲ 국립공원 50주년 기념으로 설치한 지리산 반달곰 앞에서 케이블카 설치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박근혜 정부가 평창올림픽에 맞춰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를 완료하라고 하자 법과 제도의 절차를 무시하며 달려온 결과이다. 촛불 민심이 만든 이번 정권에서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환경적폐인 설악산 케이블카를 중단시키지 않으면 문재인 정부의 환경 개혁 의지는 의심받게 될 것이다.

환경단체들은 "7월 3일에 있을 환경부 장관 인사청문회는 설악산 케이블카로 인해 환경부의 국립공원 보전 의지를 시험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환경성은 말할 것도 없고 경제성도 없는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요구할 것이고 환경부 장관은 이 사업을 중지시키겠다고 말해야 한다"고 밝혔다.

양병철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