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자력연구원 해체하고 원자력 진흥 정책 중단하라

기사승인 2017.04.25  19:05:37

공유
default_news_ad1

- 원자력연구원 방사성 폐기물 무단 폐기 규탄 기자회견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 등 시민환경단체는 25일 오전 11시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원자력연구원 해체하고 원자력 진흥 정책 중단하라”고 촉구하는 ‘원자력연구원 방사성 폐기물 무단 폐기 규탄 기자회견’를 개최했다.

▲ (사진=참여연대평화군축센터)

이들 단체에 따르면 지난 4월 20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사건을 조사한 결과 24건 위반 사항을 추가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2월 9일 중간조사 12건의 위반사례에 더하면 총 36건의 불법행위가 밝혀진 것이다. 내용을 보면 ▲방사성폐기물 처분절차를 위반해 무단으로 폐기(20건) ▲허가조건을 위반해 제염·용융·소각시설 사용(7건) ▲배기체 감시기록 등 중요기록을 조작하거나 누락(9건) 등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안전법 위반행위에 대해 행정처분 및 검찰 고발할 예정이라 발표했다. 하지만 원자력연구원의 이와 같은 행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문제이다. 또한 원자력연구원이 조사과정에서 허위 진술 회유, 허위자료 제출 등 조사방해 행위를 했다는 점도 충격이다. 그동안 원자력연구원의 불법행위가 지금까지 밝혀진 것 이상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의심된다.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원자력연구원이 고준위핵폐기물인 사용후 핵연료봉 1699개를 지역주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30년 전부터 몰래 들여온 사실도 작년 6월에 드러났다. 원자력연구원이 이와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것에 더 이상 관용을 베풀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들 단체는 “이 문제를 풀 해법으로 원자력연구원 해체를 포함한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더 이상 핵의 위험을 가중시키는 재처리와 같은 연구에 우리의 혈세를 낭비하지 말 것”을 요구하며, “새 정부에게 이 문제를 책임 있게 해결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양병철 기자

<저작권자 © 시민사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